과천종합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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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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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관리기능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가족의 자립과 자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망 구축을 통해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실천합니다.


    서비스명 내용
    사례관리 심리정서·경제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개입을 필요로 하는 위기 가정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결연후원금 지원 결연후원자 개발 및 관리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주민에게 일상생활유지 및 아동·청소년의 지속적인 학업 지원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1:1 결연후원금을 지원합니다.
    민-관TF팀 통합사례회의 매월 1회 민-관 TF팀(과천종합사회복지관, 과천시청 복지정책과, 갈현동·중앙동 행정복지센터) 통합사례회의를 실시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희망·나눔 우체통 실직, 질병, 장애 등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본인 또는 이웃의 사연을 접수하여 직접 찾아가 상담을 진행한 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기업 나눔 참여자들로 후원 또는 봉사(재능기부)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연결해 드립니다.
    • 사례관리

    •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 희망나눔 우체통

    • 희망나눔 우체통 사연

    사례관리사업
    개인이나 가정이 처한 경제·정서·심리·사회적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및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도움을 드리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 이용안내
  • 대상 : 심리정서 · 경제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주민
  • 세부내용 : 이용자 발굴, 관리 및 상담, 사례회의, 서비스 연계
  • 흐름도(진행과정)
  • 다양한 서비스 연계
  • 서비스연계,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주거환경개선, 위기가정지원, 경제적지원, 급식지원
    희망·나눔 우체통 사업
    • 희망

      본인 또는 이웃의 어려운 상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직접 찾아가 상담 진행 후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드립니다.

    • 나눔

      후원 또는 봉사(개인, 기업, 재능기부)를 실천하고자 하는 내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도움이 필요한 분을 연결해 드립니다.

  • 이용안내
    • · 대상 :
    • 도움이 필요한 분 & 후원 또는 봉사를 희망하는 분
    • · 오프라인 접수 :
    • 각 주민센터 앞에 위치한 희망나눔 우체통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 · 우체통 위치 :
    • 과천종합사회복지관, 과천시청, 갈현동 ·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과천동 · 문원동 · 별양동 · 부림동 주민센터
    온라인 접수용 QR코드
  • 흐름도(진행과정)
    • 과천복지관

      1. TF팀 통합사례회의 주관 (복지관, 맞춤형 복지팀 등)
      2. 도움 필요자 : 초기상담 (맞춤형 복지팀 협조), 사례관리
      3. 나눔봉사단 괸리 (감사관리, 기념품수여, 송년의 밤, 나눔활동)

    • TF팀 통합 사례회의

      - 공공/일반 지원 결정
      - 접수 및 서비스제공 현황 공유
      - 나눔 봉사단 공유 및 연결

    • 도움필요자, 희망나눔자 → 희망나눔 우체통 (주2회 수거)
    • 맞춤형 복지팀(갈현동, 중앙동)

      1. 기초정보 조회
      2. 초기상담(복지관 협조), 사례관리
      3. 복지관 의뢰(나무봉사단 또는 복지관 서비스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