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명 | 내용 |
---|---|
사례관리 | 심리정서·경제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개입을 필요로 하는 위기 가정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
결연후원금 지원 | 결연후원자 개발 및 관리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주민에게 일상생활유지 및 아동·청소년의 지속적인 학업 지원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1:1 결연후원금을 지원합니다. |
민-관TF팀 통합사례회의 | 매월 1회 민-관 TF팀(과천종합사회복지관, 과천시청 복지정책과, 갈현동·중앙동 행정복지센터) 통합사례회의를 실시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
희망·나눔 우체통 | 실직, 질병, 장애 등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본인 또는 이웃의 사연을 접수하여 직접 찾아가 상담을 진행한 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개인·기업 나눔 참여자들로 후원 또는 봉사(재능기부)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연결해 드립니다. |
사례관리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희망나눔 우체통
희망나눔 우체통 사연
본인 또는 이웃의 어려운 상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직접 찾아가 상담 진행 후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드립니다.
후원 또는 봉사(개인, 기업, 재능기부)를 실천하고자 하는 내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도움이 필요한 분을 연결해 드립니다.
과천복지관
1. TF팀 통합사례회의 주관 (복지관, 맞춤형 복지팀 등)
2. 도움 필요자 : 초기상담 (맞춤형 복지팀 협조), 사례관리
3. 나눔봉사단 괸리 (감사관리, 기념품수여, 송년의 밤, 나눔활동)
TF팀 통합 사례회의
- 공공/일반 지원 결정
- 접수 및 서비스제공 현황 공유
- 나눔 봉사단 공유 및 연결
맞춤형 복지팀(갈현동, 중앙동)
1. 기초정보 조회
2. 초기상담(복지관 협조), 사례관리
3. 복지관 의뢰(나무봉사단 또는 복지관 서비스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