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종합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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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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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관리기능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가족의 자립과 자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망 구축을 통해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실천합니다.


    사업명 서비스명 내용
    사례관리 사례관리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 내 다양한 복지자원을 활용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 가정의 삶의 질 향상 도모
    희망나눔우체통 지원이 절실하나 수치화된 기준에서 탈락되는 경우,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을 발굴하고 지원여부를 논의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낸다.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진행을 통해 이전 회의 도움필요자 지원내역 및 결과공유와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 지원논의와 정보공유를 통해 지원여부를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결연후원 결연후원 지역사회 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대상자에게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 결연후원금을 지원하여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도모한다.
    •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1

    • 민-관 TF팀 통합사례회의 2

    • 희망나눔 우체통

    사례관리사업
    개인이나 가정이 처한 경제·정서·심리·사회적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및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도움을 드리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 이용안내
  • 대상 : 심리정서 · 경제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주민
  • 세부내용 : 이용자 발굴, 관리 및 상담, 사례회의, 서비스 연계
  • 흐름도(진행과정)
  • 다양한 서비스 연계
  • 서비스연계,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주거환경개선, 위기가정지원, 경제적지원, 급식지원
    희망·나눔 우체통 사업
    • 희망

      본인 또는 이웃의 어려운 상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직접 찾아가 상담 진행 후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드립니다.

    • 나눔

      후원 또는 봉사(개인, 기업, 재능기부)를 실천하고자 하는 내용을 엽서에 작성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도움이 필요한 분을 연결해 드립니다.

  • 이용안내
    • · 대상 :
    • 도움이 필요한 분 & 후원 또는 봉사를 희망하는 분
    • · 오프라인 접수 :
    • 각 주민센터 앞에 위치한 희망나눔 우체통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 · 우체통 위치 :
    • 과천종합사회복지관, 과천시청, 갈현동 ·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과천동 · 문원동 · 별양동 · 부림동 주민센터
    온라인 접수용 QR코드
  • 흐름도(진행과정)
    • 과천복지관

      1. TF팀 통합사례회의 주관 (복지관, 맞춤형 복지팀 등)
      2. 도움 필요자 : 초기상담 (맞춤형 복지팀 협조), 사례관리
      3. 나눔봉사단 괸리 (감사관리, 기념품수여, 송년의 밤, 나눔활동)

    • TF팀 통합 사례회의

      - 공공/일반 지원 결정
      - 접수 및 서비스제공 현황 공유
      - 나눔 봉사단 공유 및 연결

    • 도움필요자, 희망나눔자 → 희망나눔 우체통 (주2회 수거)
    • 맞춤형 복지팀(갈현동, 중앙동)

      1. 기초정보 조회
      2. 초기상담(복지관 협조), 사례관리
      3. 복지관 의뢰(나무봉사단 또는 복지관 서비스 연계)